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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기준 택시 기본 요금 변동사항 알아보기

by 후아니니 2023. 5. 23.

1. 새로운 택시 기본 요금이 시행되다

 

 

 

2022년 기준으로 새로운 택시 기본 요금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기본 요금인 3000원 대신 최초 기본 요금이 3800원으로 인상되었으며, 이후 거리나 시간에 따른 요금도 조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최초 기본 요금 이후 144미터 이내 이동 시 기존에는 100원씩 추가되었지만, 새로운 기준에서는 200미터를 초과할 경우 100원씩 추가됩니다. 또한 주말이나 공휴일, 밤거리 요금 등 일부 경우에는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택시 이용 시 요금을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변경된 택시 요금 산정 방식

 

 

 

2022년부터는 기존의 거리별 산정 방식에서 시간 및 거리 복합 요금제로 변경됩니다. 기존에는 일정한 거리마다 일정한 요금을 적용했지만, 새로운 요금제에서는 거리 뿐만 아니라 주행 시간까지 고려해 요금을 계산합니다.

 

즉, 주행 거리뿐만 아니라 도로 혼잡도에 따른 주행 시간도 요금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도시 주행에서는 예상 도착 시간에 따라 요금이 변동할 수 있으며, 특히 교통 체증이 심한 시간대에는 예상보다 더 많은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변경된 방식에 따라 택시 요금이 많이 오르지는 않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이전 요금에 비해 약간 더 비싸지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시내 버스 대비 택시 요금 비교

 

 

 

시내 버스와 택시의 요금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내 버스 대중교통 요금:

 

일반형 (정액 요금) : 1,400원

 

환승형 (추가 요금) : 500원

 

택시 기본 요금:

 

기본 요금 : 3,800원

 

기본 요금 이후 : 100m당 100원 추가 (또는 1분당 100원 추가)

 

따라서, 거리나 시간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짧은 거리 이동의 경우에는 시내 버스 요금이 택시보다 저렴합니다. 하지만, 긴 거리 이동이나 시간이 제한된 상황이라면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편리할 수 있습니다.

 

 

 

4. 택시 요금 인상에 따른 시민들 반응

 

 

 

2022년 1월 이후로 전국적으로 시행된 택시 요금 인상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었다.

 

첫째, 인상된 요금에 대한 불만이 있었다. 일부 시민들은 높아진 요금에 대해 부당하다는 의견을 제기하며, 경제적 부담이 커졌다는 불만을 표현했다. 특히, 전철 등 대중교통과 비교해 높은 택시 요금이 부담스러울 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진 만큼 불만이 컸다.

 

둘째, 인상된 요금에 대한 이해를 보인 시민들도 있었다. 많은 지역에서 10년 이상 불변하던 요금이 최근 변동됐고, 택시 운전자들의 어려운 생계를 놓고 논란이 일어난 만큼, 요금 인상은 필연적이었다는 의견도 있었다. 더불어, 새로운 택시 불법 행위 근절을 위해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지지 의견도 표명되었다.

 

종합해 보면, 택시 요금 인상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이전과는 조금 다르게 나타났다. 어떤 측면에서는 부당하다는 불만이 크게 제기되기도 했지만, 인상 요인에 대한 이해와 접근도 보이기 때문에 택시 요금 인상이 끝난 뒤에도 여전히 다양한 의견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5. 택시 업계의 입장과 대책

 

 

 

택시 업계는 새로운 기본 요금 산정 방식에 대해 논란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택시업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대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기본 요금 인상 철회를 요구합니다. 택시 기본 요금 인상은 소비심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복지부는 이에 대해 인상율을 낮추거나 관련 부분에 대한 보상책을 마련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둘째, 최소 운임제 도입을 제안합니다. 최소 운임제란 기본 운임과 목적지에 따른 요금을 결합하여 정한 최소 운임을 적용하는 제도입니다. 이로써 기본 요금 인상을 최소화하고 택시 기사의 수입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셋째, 교통 정책 개선과 함께 대중교통 활성화를 촉진합니다. 택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대중교통과의 경쟁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택시 산업의 입장과 대책은 정부와의 조율이 필요하며, 소비자와 기사, 산업 관계자들의 합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6. 정부의 택시 산업 지원 방향

 

 

 

정부는 최근 택시 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현대화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승강장 인프라를 개선하고, 국토교통부와 지자체 등이 협력하여 승차시 경로지도, 금연, 공유경제 등의 혁신적인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둘째, 택시 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운송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있으며, 일부 택시기사들의 불법적인 승강장 점유 등을 방지하기 위한 강력한 제재 조치도 추진 중이다.

 

셋째, 친환경적인 택시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 도입을 지원하고 확대하여 앞으로 점차적으로 전기차 택시 비중을 높일 예정이다.

 

넷째, 지금까지는 일부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종사자들의 교육과 직업 기초 단계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였으나 이를 보완하기 위해 택시운전자 교육, 취업 매칭, 취업 지원금, 특별기금, 택시사업자 마련 등의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다양한 방면으로 적극적으로 택시산업 발전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의 노력이 택시 운행의 질적인 개선과 더불어 택시 운전자의 권익 보호 및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오기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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